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c99fb8411c72c4c6bec2c4861f73d1f459e65167" 독서 중요성과 책을 많이 읽어야 하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건강정보

독서 중요성과 책을 많이 읽어야 하는 이유?

by 만돌이님 2021. 3. 11.
반응형

책을 많이 읽는 아이들은 머리도 좋은데, 머리 좋은 아이들이 책을 많이 보는 게 아니라

책을 많이 보기 때문에 머리가 좋아진다.

독서는 뇌 전체를 활성화시키며, 인간만의 특징인 지적 만족도를 높여주며 특히 전두엽이 활성화된다.

70세가 넘은 노인에게 지적 자극을 계속 주면 해마 세포가 새로 생긴다는 조사도 있다.

 

 

실제로 독서는 지적, 정서적 만족을 주어 도파민이나 세로토닌 같은 좋은 호르몬을 분비시킨다.

책은 빨리 읽든 천천히 읽든 모두 뇌에 좋다. 천천히 읽으면 글자를 이해하기 위해 좌뇌를 많이 사용하게 되고,

빨리 읽으면 글자를 이미지로 인지해야 하기에 우뇌도 함께 사용한다.

책을 읽으며 뇌기능을 최대한 활성화시키는 방법이 있는데, 책을 눈으로 읽다가 처음 보는 낱말, 사람, 이름,

좋은 문장 등이 나오면 그 부분만 소리 내어 몇 번씩 중얼거린다.

 

 

예를 들어 신문기사를 보다가 차를 빌려주는 '카 셰어링'이라는 제도를 알았다고 하자.

그러면 그냥 넘어가지 말고 카 셰어링'이라는 낱말을 몇 번 소리 내어 중얼거린다.

그러면 기억도 잘 될 뿐 아니라 뇌기능도 좋아진다.

 

종교인들이 치매에 잘 안 걸리는 이유 중 하나가 이렇게 소리 내어 읽는 행동을 많이 하기 때문이다.

큰소리로 책을 읽는 것만으로 기억력이 20~30%나 좋아진다는 사실은 실험에 의해 이미 밝혀져 있다.

이렇게 필요한 부분마다 소리 내어 몇 번씩 중얼거리면 머리만 활성화되는 것이 아니다.

자기도 모르게 어휘력이 강해진다는 사실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