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c99fb8411c72c4c6bec2c4861f73d1f459e65167" 동맥경화증(arteriosclerosis)​이란?
본문 바로가기
만성질환건강운동자료

동맥경화증(arteriosclerosis)​이란?

by 만돌이님 2021. 2. 3.
반응형

동맥경화증(arteriosclerosis)

동맥혈관의 벽이 경화되어 탄력성을 잃고 섬유화 되고 딱딱하게 변하는 질환들을 의미한다.

동맥경화증에는 죽상동맥경화증 (atherosclerosis ; 혈관내막의 증식과 지질의 침착이 특징)

소동맥 (arteriosclersis ; 소동맥과 소동맥 벽의 증식 또는 유리질 모양 변화가 특징)

중 막 석회화 경화증 (medial calcific sclerosis ; 근육형 동매 주막의 석회화가 특징)이 있다.

 

 

1) 동맥경화증 위험인자

 

① 고혈압

고혈압은 동맥내피세포에 손상을 줄 수 있어 동맥경화를 일으키며 허혈성심질환의 위험도 고혈압 환자가

일반인에 비하여 5배 높다.

45세 이후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확장기 고혈압이 더 중요한 인자이다.

 

② 고지혈증(hyperlipidemia)

고콜레스테롤 혈증 및 지질대사이상은 죽상동맥경화증의 중요한 인자이다.

45세 이전에 혈중 콜레스테롤치가 265mg% 이상인 사람이 200mg% 이하인 사람보다 허혈성심질환이 5배 높다.

혈중 콜레스테롤의 약 70%를 운반하는 LDL(low density lipoprotein)과 높은 콜레스테롤치는 죽상동맥경화

를 촉진시킨다.

그에 반해 HDL(high density lipoprotein)은 동맥경화를 방어해 주는 역할을 하며, 남성, 흡연자, 당뇨병 환자, 활동량이

적은 사람은 HDL치가 낮게 나타난다.

 

③ 흡연

​흡연으로 혈관내피의 손상으로 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

④ 당뇨병

​혈관기저막의 비후로 소동맥 경화증을 일으키는데, 안저(眼底)나 신장의 소동맥에서 관찰할 수 있다.

⑤기타 위험인자

동맥경화증의 기타 위험인자로는 육체적 운동부족, 경쟁적이고 긴장된 생활(특히 A형의 성격), 비만, 경구피임제

사용, 고요산 혈증, 탄수화물 섭취 증가 등의 요인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