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c99fb8411c72c4c6bec2c4861f73d1f459e65167" 우리몸의 면역체계 시스템과 기침증상에 대해서
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건강정보

우리몸의 면역체계 시스템과 기침증상에 대해서

by 만돌이님 2021. 1. 23.
반응형

 

우리 몸은 자율신경계, 내분비계, 면역계라는 세 가지 시스템에 의해 일정한 상태로 유지되고 있다.

만성적인 스트스에 의해 이 시스템이 흐트러지면 내장과 근육은 물론 기분의 변화 등 몸 전체에서

부조화가 일어날 수 있다.

증상의 명확한 원인을 알지 못해 병원 순례를 하는 사람들 중에는 이러한 부조화가 원인인 경우가 많다.

 

우리 몸은 스스로 체온을 조절하기 위해 땀을 흘리며, 음식이 들어가면 소화를 하고, 취임 때는

기분이 가라앉고 심장의 박동도 안정된다.

이렇게 몸은 의식에 관계없이 자연스럽게 자율신경계, 내분비계, 면역계의 상호 균형에 의해 유지된다..

 

면역계는 바이러스나 병원균이 체내에 침입했을 때에 그것들을 제거하는 시스템이다.

염증에 대한 반응인 발열, 부기, 먼지를 들이 마셨을때의 재치기, 상한 음식을 먹었을 떄의 설사도 이러한

시스템에 의한 방어 반응이다.

 

꽃가루 알레르기 등의 알레르기성 질환도 면역 시스템의 변화와 관계가 깊다.

세 기능의 상호관계가 무너지고 각각의 균형을 잃게 되면 내장에 관련된 온갖 증상과

마음의 흐트러짐까지도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겨울철 공기가 차가워지고 건조해지면서 나타나는 겨울 기침  병원에서는 보통 뭐라고 할까?

 

감기라 하고 한랭성 기관지염 또는 한랭성 알레르기 천식 등 다양하게 부릅니다.

하지만, 결국에는 차갑고 건조한 공기가 예민한 기관지를 자극해 기침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즉 이렇게 기침이 발생하는 사람들은 폐나 기관지가 특정 원인에 의해 약해져 있거나 민감하게 변화되어 있어

기온 습도 변화에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기침은 결국 밖으로부터 안으로 들어오는 이물질이나 안에서 생긴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려는 방어 작용입니다.

민감해 발작성 기침이 나오는 사람들은 몸이 약하기 때문에 최대한 노력을 하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독일 속담에 "오래 기침하는 사람이 오래 살 것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고 보면 사실 기침은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한 수단이나 위험할 정도가 아니라면 너무 두려워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겨울철 기침의 원인은 내부적인 요소가 작용하기는 하지만 차고 건조한 공기가 주원인입니다.

따라서 온도와 습도를 잘 관리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습도는 상대습도 40~60 사이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침은 우리 몸에 들어온 이물이나 체내에서 발생한 노폐물을 제거하는 중요한 방어 반응입니다.

이 물질을 내보내기 위해 가장 강력한 힘으로 내뿜는 것, 그것이 바로 기침이다.

따라서 이 기침을 참거나 억제하면 안 된다. 따라서 환경과 내부적인 건강을 되찾아가 기침이 발생하는 원인을 줄이는 노력을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