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c99fb8411c72c4c6bec2c4861f73d1f459e65167" 야구선수 팔꿈치 통증 원인
본문 바로가기
운동재활건강처방자료

야구선수 팔꿈치 통증 원인

by 만돌이님 2020. 11. 10.
반응형

야구선수의 팔꿈치 통증(인대 이완, 골연골염)

야구선수, 투포환 선수 등 던지는 동작 중에는 팔꿈치 관절의 안쪽에 긴장이 가해집니다.

 

​지나친 과운동, 과부하는 내측 인대 손상을 유발하게 되고, 이로서 내측 인대가 만성 파열 또는 이완되면 투구 시 팔꿈치 관절의 내측이 아프게 됩니다.

이때는 인대와 함께 척골신경도 손상되므로 4,5째 손가락이 저리거나 감각이 이상한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결과적으로 야구선수는 볼의 스피드, 제구력이 떨어집니다.

내측 인대의 만성 파열은 내측에 긴장을 주고 찍은 방사선 사진으로 진단이 가능하며, 미세한 파열은 MRI

검사로 진단합니다.

 

내측인대의 만성 손상에서 인대봉합술은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는 수가 많으므로 자가건를 이식하여 내측 인대를 새로이 만들어 주는 인대 재건술을 시행합니다.

 

골연골염 던지는 동작중에는 팔꿈치 안쪽에는 긴장력이 가해지지만, 이와는 반대로 팔꿈치 바깥쪽에는

압박력이 가해집니다.

 

즉, 팔꿈치 외측에는 연골에 압박되는 힘이 반복적으로 가해져 연골손상이 생기게 됩니다.

본 질환의 원인은 불확실하나 상완골 외측의 혈액순환이 안 좋아지는 경우는 연골이 붓고,

상처가 나서 연골이 연골하골과 함께 뼈에서 떨어지는 '골연골염'이 발생합니다.

골연골염의 치료는 휴식이 중요하며, 보조기 착용으로 외측 압박력을 줄이는 치료가 효과가 있습니다.

연골 손상이 이미 진행된 경우는 관절경 유리체 제거술을 시행하며, 연골 결손 부위의 연골 재생을 유도하거나 동종 연골 이식을 시행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