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c99fb8411c72c4c6bec2c4861f73d1f459e65167" 카페인 운동 능력 향상 상관관계는 정말 맞을까?
본문 바로가기
생활운동건강자료

카페인 운동 능력 향상 상관관계는 정말 맞을까?

by 만돌이님 2020. 12. 3.
반응형

카페인과 운동능력에 대해 한번 알아보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카페인을 복용하면 민첩해지는 느낌이 들고 카페인이 더 많은 에너지를 주며 기분을 향상해주고 생산적으로 만들어 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좋아합니다.

운동선수들은 많은 경우 일상의 몸만들기 운동과 경기 모두에서 경기력 향상을 위해 카페인을 복욕합니다.

다른 약물과 마찬가지로 너무 많이 먹으면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커피 한 두 잔정 도면 단기적인 에너지와 집중력 향상이 되지만, 운동능력 향상까지 되려면 아주 많이 많이 복용해야 합니다. 그 정도로 많이 먹으면 불면, 불안, 소화장애, 두통, 이상하고 긴장된 기분 등의 부작용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카페인의 작동원리 충 추신 경체계 자극을 통한 것입니다. 과거에는 카페인이 지방을 많이 소바 하도록 해서 근육에 축척된 글리코겐이 덜 소비되는 원리라고 인식되었지만, 최근 연구자료에서는 그렇게 보지 않습니다. 

카페인이 지구력을 향상하는 원리는 중추신경 자극제(stimulant)로 작동하는 것입니다.

카페인을 너무 많으면 부작용뿐만 아니라 경기 자격 박탈의 우려도 있다. IOC는 40가지의 약물 리스트를 보유하고 있는데, 카페인도 일정량 이하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카페인을 복용하면 2~3시간 이상 지난 후의 소변검사에서 1.5의 결과가

나오므로 , 3시간에 800MG을 먹었다면 제한 복용량을 초과합니다. (5~6잔의 아주 진한 에스프레소 커피 2잔) 정도 용량이 입니다.

지구력을 향상하려면 규정상 제한을 초과하는 수준에 근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카 페닝을 운동 전 마시면 운동효과를 높여줍니다.  그러니 적절한 양을 조절해서 본인에 최상의 컨디션 맞게끔 섭취하는 게 좋을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